INK
학회소개

회장 인사말

HOME     학회소개     회장 인사말

컨텐츠 내용입니다.

한국천문학회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천문학회는 1965년 춘분날에 설립된, 대한민국의 여러 기초과학 학술단체 중에서도 가장 깊은 역사를 지닌 학회 중 하나입니다. 또한 수천 년간 이어 온 우리나라의 천문학 전통을 계승한 천문학계의 대표 학술 단체입니다.

한국천문학회는 현대 천문학의 거의 모든 연구 분야와 천문관측 기기 개발, 우주과학과 우주탐사, 고천문학 등 다양한 학문 분야를 아우르는 회원들의 모임으로서, 학술 연구와 교육,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교양 강연과 과학 대중화 행사 등 천문학의 증진과 저변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2022년에는 코로나 19 팬데믹 가운데에서도 천문학의 올림픽이라 불리는 제31차 국제천문연맹 총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학회의 위상을 세계적으로 높이기도 하였습니다.

우리는 전세계적인 우주개발 경쟁이 본격화하고 있는 뉴 스페이스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우주개발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여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뚜렷한 과학 연구 목표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천문학회는 대한민국 천문우주과학자를 대표하는 모임으로서 국가 우주개발 정책의 근간이 되는 과학연구 목표 수립에 일조할 것입니다.

오늘날 많은 국민들이 천체 관측과 다양한 천문 현상에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국민 여러분의 천문학에 대한 관심에 호응하고, 보다 많은 국민들이 천문학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한국천문학회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대중 강연과 야외 관측, 동네과학자사업, 천문학자들의 저서나 역서 소개 등의 행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행사들에 대한 상세한 내용들은 홈페이지에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한국천문학회가 앞으로도 대한민국의 기초과학 발전과 과학 대중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모든 회원과 국민 여러분의 성원을 부탁 드립니다.

2024년 1월 1일
한국천문학회 제32대 회장   박  병  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