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천문학회는 청동기 시대 고인돌부터 조선왕조실록의 천문학 기록까지 수천 년 동안 이어져온 우리 선조들의 천문학 연구 전통을 이어받아 1965년 설립된 천문학 학술단체입니다.
한국천문학회 회원들은 우주의 시작과 전체 진화 역사를 연구하는 우주론부터 은하단, 은하, 별, 블랙홀, 중성자별, 백색왜성, 행성, 달, 위성, 소행성, 혜성, 성간물질에 이르기까지 우주 내 모든 천체들과 천문현상들, 이를 연구하기 위해 필요한 천문기기 개발과 우주탐사, 인문학과 밀접하게 연관된 고천문학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고 흥미로운 분야의 연구들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천문학회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기초과학 학술단체로서 첨단 기초과학 연구뿐만 아니라 다양한 천문학 교육과 홍보를 통해 기초과학에 대한 시민들의 지적 욕구를 채워주고 기초과학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서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천문학회는 지난 50여년 간 많은 질적 양적 성장을 거듭한 결과 2022년 8월 2일부터 8월 12일까지 전세계 천문학자들의 제전인 제31차 국제천문연맹총회(International Astronomical Union, General Assembly, IAUGA 2022)를 부산에서 개최하였습니다. 전세계 1900여 명의 천문학자들이 현장 및 온라인으로 참가하여 눈부신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공유하며, 미래의 천문학 연구 발전을 위해 협력하였습니다. 글로벌 팬데믹의 와중에 국제 천문학계의 가장 큰 모임을 최초로 하이브리드 형태로 완벽하게 준비, 진행하여 우리 학회의 저력을 세계에 알렸습니다. 이를 토대로 우리 학회는 점점 가속화되는 천문학 발전을 이끌어 나가는 세계적인 학회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IAUGA 2022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노력해주시고 후원해주신 조직위원을 비롯한 모든 회원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모든 학회는 학회원들의 성원과 참여로 발전하고 사회의 관심으로 성장합니다. 천문학을 사랑하시는 모든 회원과 시민 여러 분들의 관심과 조언, 참여 부탁드립니다.
.
2022년 8월 15일
한국천문학회 제31대 회장 박 명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