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K
회원광장

윤리강령

HOME     회원광장     윤리강령

컨텐츠 내용입니다.


모든 학회원들은 천문학회의 윤리강령을 읽고 준수할 것을 요청하며, 정책위반이 발생했다고 생각되면 제보할 수 있습니다.





[ 한국천문학회 윤리강령]


2019. 9. 19.



  사단법인한국천문학회는 천문학회 정관에서 정한바와같이“천문학의 발전과 그 응용및 보급에 기여하고 나아가 과학의 발전에 이바지함”을 학회의 목적으로 삼고있다.
  학회원들은, 이러한 학회의 목적을 이루기위해, 평소학자로서 마땅히 지녀야할 책무를 준수하고, 서로를 신뢰하고 존중하여 자유로운 연구풍토를 마련하는데 노력하여야할 것이다.
이에 학회원 모두가 지켜야할 연구 및 도덕윤리사항과 이를 어길시 학회가 취할수 있는 행동을 다음과 같이 윤리강령으로 명시하고자 한다.
윤리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윤리관련규정에서 정한것을따른다.

1. 연구윤리
학회원은 천문학연구 및 관련활동을 함에있어, 연구부정행위등 학회에서 정한 연구관련 윤리규정을 위배하는 행위를 하지않는다. 여기서 연구부정 행위라 함은, 연구의수행, 연구의 결과보고 및 발표등에서 행해진 위조, 변조, 표절, 부당한논문저자표시, 자료의중복사용, 부당한심사등을포함한다.

2. 도덕윤리
학회원은 학회의 목표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천문학 활동을 함에 있어, 서로를 인격적으로 존중하고 신뢰하며, 타인을 부당하게 대우하지 않도록 한다. 특히,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도덕적 규범을 준수하면서, 괴롭힘, 차별, 성폭력등의 인권침해행위를 금하도록 한다.

3. 윤리강령위배사항에 대한 대응

한국천문학회는 윤리강령위배행위가 학회의 권한에서 다룰수 있는 범위라고 판단이 될 경우, 이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취할수 있다.